본문 바로가기
영화 리뷰

영화 <터널> 정보 및 줄거리, 등장인물, 주관적 리뷰

by 조모찌또리 2023. 5. 31.
반응형

영화 터널을 관람 후 정보 및 줄거리와 주관적 리뷰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순차적으로 다루는 내용에서 개인적인 견해가 들어가 보시는 분들의 생각과 차이가 있을수 있습니다

영화 <터널> 정보 및 줄거리

영화 '터널'은 2016년에 상영된 한국 영화로, 김성훈 감독이 연출하였습니다. 이 작품은 휴식지에서 돌아오던 중 여객열차가 터널 내에서 붕괴되면서 벌어지는 생존 경험을 다루고 있습니다.주인공 역할인 이정우(하정우)는 두 자녀와 아내를 두고 매일 직장인으로서 일하는 중입니다. 그러던 중 하루, 현장에서 불법 건설 현장에서 일하던 강태성(오달수)이 운반하던 폭약물에 의해 터널이 붕괴되면서 열차 안에 갇히게 됩니다. 하지만 강태성은 기적적으로 살아나 지하 10미터의 구멍 속에 갇혀버립니다. 열차 안에서 도움을 요청하였으나 막대한 구조비와 복잡한 상황 등으로 인해 대처하는 것이 어려운 상황에서 정우는 타이밍을 놓치지 않고 구조 대책을 맡기고 결국은 구명선에 우연히 발견되어 거의 결국 살아납니다.하지만 이에 앞서 강태성과 함께 갇혀 있던 다른 승객 몇 명은 구조대의 부족과 끊임없는 공사로 인해 생존에 막힘을 겪게 됩니다. 복잡한 시간적 요소와 대처하기 어려운 위기 상황을 잘 표현하고 있어, 시청자들로 하여금 영화에 몰입하게 합니다. 또한, ‘한 사람은 모두를 구하지 못한다’라는 판타지의 한계와 인간의 욕심과 희생, 추악한 미디어와 국가의 문제점 등 다양한 메시지를 담고 있어, 스릴러뿐만 아니라 인간의 본성 등 재미있는 이야기와 가치를 탐구할 수 있는 작품 입니다.

등장인물

터널 등장인물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일단 하정우 : 열차 정면 부분이 붕괴돼 [턱정] 6차선으로 막힌 상태에서, 미디어와 연락을 유지하며 대피 대처를 강력히 요구하는 김정수 역할입니다. 하정우가 연기한 김정수는 시장에서 일하는 직장인으로 일상과 평온을 즐겨왔습니다. 하지만 열차에서 사고가 나면서 생존게임에 마주하게 됩니다. 김정수는 주위를 보살피며 다른 승객들과 상생하며 생존하기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자신의 현실과 가족에 대해 신경쓰고 있기도 합니다. 염정아 : 여성 구조대원 역할을 맡아 열차에 감금된 승객들을 구하기 위해 노력하는 소방관입니다. 부지런하고 끈기가 있으며 대처 실력도 뛰어나지만, 때로는 주변 인물들과 충돌하다보니 대국민 히로인으로서 흠집을 입기도 합니다. 소방관으로서의 넘치는 열정과 차분한 대처로 상황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오달수 : 뚜렷한 외모와 카리스마로 압도적인 존재감을 지니고 있는 아라미드 작업기사 강태성을 연기합니다. 강태성은 정우와 함게 열차에서 갇히게 되는데, 폭발 때문에 가장 위험한 상황을 맞이하며 매우 치열하게 현실을 대처합니다. 하지만, 그와 함께 같은 상황 속에서 짊어지게 되는 남은 인생을 살아가는 강태성의 내면을 조명하면서 이야기의 비극적인 면모를 구현합니다. 각각의 등장인물들은 자신만의 따뜻한 이야기와 사연이 있다. 이들이 각기 다른 삶을 살아가며 마주하는 문제와 갈등은 이야기 전개를 더욱욱 참신하게 만들어 줍니다.

주관적 리뷰

영화 '터널'은 시간과 공간의 제한 속에서 대처해야 하는 인간들이 벌이는 생존, 가족, 인간 이식 등의 이야기를 담은 현대적인 살아남기 스릴러입니다. 이 작품은 영화 제작 비용 그리고 고무적인 서사 구성과의 조화, 그리고 이야기의 전개 과정에서 살아남기 위해 노력하는 등의 모든 요소들이 최고의 작품으로 마무리된 것 같습니다. 만일 내가 그 상황에 직면 한다면 주인공 처럼 대처할수있을지,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기대를 안하고 본 영화였지만 상상 이상이었습니다.또한, 이 영화는 영화제에서도 상당히 높은 평가를 받으며, 초반에는 대게 생존 게임 상황 그 자체로 팀워크의 중요성을 이야기 하며 나아갑니다. 거기에 더해 우리가 지금까지 한 번도 볼 수 없었던 대다수의 장면과 비범한 연출 덕분에 시선을 뗄 수 없는 몰입감을 담고 있습니다.또한, 작품 전체적으로 상당히 정확하게 잘 그려져 있는 시대적 배경과 캐릭터의 실제 언어 및 행동, 문화를 잘 담고 있다는 것도 이 작품의 큰 강점 중 하나입니다.더불어, 이 작품에는 재미와 긴장감 그리고 감동까지 모두가 총체적으로 짜여져있는 놀라우면서 끝내준 작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작품은 깊이 있는 이야기로 볼거리가 풍부합니다. 또한 하나하나의 캐릭터마다 새로운 이야기를 배울 수 있는 등 잊지 못할 작품입니다. 여러 가지 감성이 얽혀있는 작품으로 추천하고 싶은 바입니다.

댓글